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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가설수립과 검증 / A/B Test

yeah민하 2024. 2. 28. 23: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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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설수립과 검증 / 가설검증의 중요성

 

가설검증의 KEY MESSAGE

대부분의 직관은 최선이 아니다.

좋은 것은 출시하고, 그렇지 않은 것은 좋아지게 고쳐서 출시한다.

비즈니스 목표 달성에 가장 기여할 수 있는 제품 개선사항부터 검증한다.

 

제품의 첫 배포가 성공할 확률

대부분의 아이디어는 단번에 성공되기 어렵기에, 테스트를 통해 검증하는 과정이 필수적이다.

> 구글 마이크로소프트도 10프로 정도밖에 안된다.

 

워터풀과 애자일

> 애자일이 곽광받는 이유

대부분의 아이디어는 단번에 '성공'되기 어렵기에, 테스트를 통해 검증하는 과정이 필수적이다.

 

가설수립과 검증 A/B TEST

가설 수립 이후, 검증하기 위한 방법이 필요하다.

두가지 이상의 시안 중 최적안을 선정하기 위해 시험하는 방법을 A/B 테스트라고 정의한다.

 

일반적으로 웹페이지나 앱에서 UI.UX를 최적화하기 위해서 실사용자들을 두 집단으로 나누어 기존의 웹페이지 디자인 A안과 새로 개선된 B안을 각각 랜덤으로 보여준 후, A와 B중 선호도가 높게 나온 쪽으로 제품 SPEC을 결정한다.

 

단순히 선호도 조사이기 때문에 쉽고 직관적이지만, 사용자가 어떤 부분을 왜 선호하는지에 대한 심층 조사 X

( 정성적 이유 파악 > 별도 유저리서치 등의 방법을 활용해야함 )

 

WHY?

> "외부 환경요인" 영향을 배제할 수 있는 가능성 존재

다양한 외부요인으로 인해 잘못된 의사결정을 할 수 있습니다.

 

A/B TEST 가 유효하지 않아도 혹은 지표 달성을 하지 못하여도 인사이트를 얻어낼 수 있어야 한다 ! 에어비엔비 예시 .

 

구글 사례 ) 색상만 바꿨는데 연매출이 증가 !

 

결국, 작은 포인트가 임팩트를 줄 수도 있다는 것 !

 

A/B TEST 를 위한 고려사항

 

1) 분석 ( 관찰 )

비즈니스 데이터가 충분한지 가늠해보아야 함.

트래픽(결제 전환율 잔존율 등)

쿼리 데이터가 쌓인다면 정량적 데이터를 기반으로 아이디어를 던져야 한다.

트래픽이 충분히 들어오지 않는다면, FGI와 같은 정성적 조사를 기반으로 시작해야 한다

정성적 조사를 하든 정량적 조사를 하든 본질은 수요를 탐구하는 것이다.

자본주의 모든 시장은 수요에 의해 결정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수요가 있어야 비즈니스가 존재한다.

 

2) 가설 수립

데이터를 확보했다면 데이터 기반으로 이렇게 바꾸면 개선할 수 있지 않을까? 라는 가설 리스트를 수립할 것.

개발적 이슈, 웹 앱에서의 한계를 규정짓지 않고, 각 팀원들이 아이디어를 던진다. 물론 여러가지 리스트업 된 아이디어를 모두 구현하는 것이 아니다.

우선순위 기준을 정하고 이애 따라 순차적으로 리스트들을 진행한다. (우선순위 기준설정은 심도있게 정해야 함. )

 

3) 실패 (및 회고)

성공적 실험보다 실패하는 실험이 많을 수 있다.

성공하는 것보다 < 실패 기록이 더 중요하다.

실패 기록은 낭비 프로세스를 거치지 않고도 많은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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