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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 제품목표 - 정량적 목표

yeah민하 2024. 2. 28. 23: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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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 목표와 목적의 정의

 

제품목적 : 제품을 통해 결과를 이루고자 하는 방향성 -> 정성적 목표

제품목표 : 제품을 통해 이루고자 하는 명확한 결과 -> 핵심 결과

 

<제품목적 및 목표 정의 예시>

ex .

1.

제품명 - 온보딩 관리 시스템

제품목적 - 온보딩 프로세스 강좌

제품목표 - 영업완료 후 영업정보 등록 리드타임 5일 이내

2.

제품명 - 회원가입 시스템

제품목적 - 회원가입 편의성 제공

제품목표 - 회원가입 전환율 70% 이상(이탈율 30% 미만 )

 

# 정성적 목표가 중요한 이유

 

1. 기업의 비전(기업이 되고 싶은 모습)

기업의 미션(기업이 제공하고 싶은 가치)과 가장 맞닿아 있기 때문이다.

 

예시1 )

회사비전 : 고객은 서비스명 혹은 제품명 없이 어떻게 살았을까 ?

정성적 목표 : 고객에게 서비스명 혹은 제품명을 통해 외식을 즐길 수 있다는 인식을 심어준다.

 

예시2 )

회사비전 : 좋은 음식을 먹고 싶은 곳에서

정성적 목표 : 고객은 전국의 특산품을 (서비스명) 을 통해 원하는 곳에서 먹을 수 있다.

 

비전은 기업이 존재하는 동안 유지되고,

목표는 특정 주기로 변경될 수 있다.

 

# 정성적 목표 수립 조건

1. 기업의 우선순위에 부합

현재 기업의 단계가 신사업 확장일 경우,

신사업과 관련된 어떤 제품 혹은 서비스를 신규시장에 안착시키는 것이 우선순위라 볼 수 있으며, 정성적 목표는 아래와 같이 정해볼 수 있다.

 

<정성적 목표 예시>

예1 : 고객은 00 서비스를 통해 food life를 즐길 수 있음을 인식한다.

예2 : 고객은 00 서비스를 통해 다양한 미디어 콘텐츠를 즐길 수 있음을 인식한다.

 

2. 구성원들에게 영감(동기부여) 제공

접근동기 : 무언가 좋은 것을 얻기 위해 어떤 일을 열심히 일하게 하는 것

정성적 목표 A : 00제품은 가맹점주에게 본인이 원하는 배달매출을 올릴 수 있다는 인식을 확립하는데 기여한다. -> 관련 제품팀은 가맹점주가 배달 매출을 올릴 수 있다는 인식을 제공하는데 기여한다는 동기부여가 됨 .

 

회피동기 : 좋지 않은 것으로부터 회피하기 위해 열심히 일하게 하는 것

정성적 목표 C : 00배달 서비스를 통해 배달비 부담을 느끼지 않도록 고객의 인식을 변화시킨다.

 

3. 해결해야 할 문제를 포함

문제정의의 중요성

-> 제품 방향성의 첫 단 추 : 문제정의

고객에게 가장 큰 임팩트를 줄 수 있는 문제를 해결해야 리소스를 효율적으로 활용하면서 비즈니스의 성장을 도모할 수 있음 > 고객이 지불의지를 느낄만한 문제(기업의 매출과 직결되는)를 제품으로 해결해야 사업성과로 연계될 수 있음.

 

고객이 많은 곳 = 시장의 크기 (시장성)

고객의 문제가 많은 시장 = 매출가능성이 높은 시장

 

좋은 문제 정의 방식

"문제를 정의하는 것" 과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구분

 

<잘못된 문제점의 예시>

예시 : 우리 서비스 내에 위치기반으로 가맹점을 조회할 수 있는 기능의 추가가 필요

-> 문제정의에 가설이 이미 포함되어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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