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 목표와 목적의 정의
제품목적 : 제품을 통해 결과를 이루고자 하는 방향성 -> 정성적 목표
제품목표 : 제품을 통해 이루고자 하는 명확한 결과 -> 핵심 결과
<제품목적 및 목표 정의 예시>
ex .
1.
제품명 - 온보딩 관리 시스템
제품목적 - 온보딩 프로세스 강좌
제품목표 - 영업완료 후 영업정보 등록 리드타임 5일 이내
2.
제품명 - 회원가입 시스템
제품목적 - 회원가입 편의성 제공
제품목표 - 회원가입 전환율 70% 이상(이탈율 30% 미만 )
# 정성적 목표가 중요한 이유
1. 기업의 비전(기업이 되고 싶은 모습)
기업의 미션(기업이 제공하고 싶은 가치)과 가장 맞닿아 있기 때문이다.
예시1 )
회사비전 : 고객은 서비스명 혹은 제품명 없이 어떻게 살았을까 ?
정성적 목표 : 고객에게 서비스명 혹은 제품명을 통해 외식을 즐길 수 있다는 인식을 심어준다.
예시2 )
회사비전 : 좋은 음식을 먹고 싶은 곳에서
정성적 목표 : 고객은 전국의 특산품을 (서비스명) 을 통해 원하는 곳에서 먹을 수 있다.
비전은 기업이 존재하는 동안 유지되고,
목표는 특정 주기로 변경될 수 있다.
# 정성적 목표 수립 조건
1. 기업의 우선순위에 부합
현재 기업의 단계가 신사업 확장일 경우,
신사업과 관련된 어떤 제품 혹은 서비스를 신규시장에 안착시키는 것이 우선순위라 볼 수 있으며, 정성적 목표는 아래와 같이 정해볼 수 있다.
<정성적 목표 예시>
예1 : 고객은 00 서비스를 통해 food life를 즐길 수 있음을 인식한다.
예2 : 고객은 00 서비스를 통해 다양한 미디어 콘텐츠를 즐길 수 있음을 인식한다.
2. 구성원들에게 영감(동기부여) 제공
접근동기 : 무언가 좋은 것을 얻기 위해 어떤 일을 열심히 일하게 하는 것
정성적 목표 A : 00제품은 가맹점주에게 본인이 원하는 배달매출을 올릴 수 있다는 인식을 확립하는데 기여한다. -> 관련 제품팀은 가맹점주가 배달 매출을 올릴 수 있다는 인식을 제공하는데 기여한다는 동기부여가 됨 .
회피동기 : 좋지 않은 것으로부터 회피하기 위해 열심히 일하게 하는 것
정성적 목표 C : 00배달 서비스를 통해 배달비 부담을 느끼지 않도록 고객의 인식을 변화시킨다.
3. 해결해야 할 문제를 포함
문제정의의 중요성
-> 제품 방향성의 첫 단 추 : 문제정의
고객에게 가장 큰 임팩트를 줄 수 있는 문제를 해결해야 리소스를 효율적으로 활용하면서 비즈니스의 성장을 도모할 수 있음 > 고객이 지불의지를 느낄만한 문제(기업의 매출과 직결되는)를 제품으로 해결해야 사업성과로 연계될 수 있음.
고객이 많은 곳 = 시장의 크기 (시장성)
고객의 문제가 많은 시장 = 매출가능성이 높은 시장
좋은 문제 정의 방식
"문제를 정의하는 것" 과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구분
<잘못된 문제점의 예시>
예시 : 우리 서비스 내에 위치기반으로 가맹점을 조회할 수 있는 기능의 추가가 필요
-> 문제정의에 가설이 이미 포함되어 있음
'Study'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비즈니스]목표지표 용어 - KPI / OMTM / OKR (0) | 2024.03.02 |
---|---|
[비즈니스]가설수립과 검증 / A/B Test (1) | 2024.02.28 |
[비즈니스] 제품전술 설계방식 (0) | 2024.02.28 |
Chapter 3 파이썬 문법 (0) | 2023.12.01 |
Chapter 2 _ 파이썬의 의의 + 작성방법 (0) | 2023.12.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