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핀테크
핀테크 앱 성장 이유
- 오픈뱅킹 - 각 은행 등을 연결하는 시스템
- 마이데이터 서비스 - 은행, 증권사, 보험사 등 종합적인 모든 금융 관련 회사를 연결하는 시스템
- 마이데이터 그리고 오픈뱅킹의 도입.반면, 마이데이터는 은행 거래 정보뿐만 아니라 주식, 펀드, 신용카드 사용 내역, 통신비, 보험 내역까지 한 번에 조회하고 관리할 수 있는 서비스
- 즉, 핀테크 앱을 통해서 자신이 가지고 있는 자산 및 금융 정보들을 한번에 볼 수 있는 마이데이터 정책이 도입되면서, 금융 기반 정책이 완화됨에 따라 핀테크 앱을 이용할 수 있는 범위도 넓어지게 되었음.
- 간단히 말해 오픈 뱅킹은 여러 은행 앱 들을 연결하는 서비스
현재 시장 현황 및 규모
서비스
개요
- 금융
- 신한은행을 사용하는 기존 고객 유지 및 신규 회원 유치
- [2022 하반기 뉴 쏠 앱 출시]
- 은행권에서는 금융 플랫폼으로 인정받으려면 MAU가 최소 1000만명은 넘어야 한다고 보고 있지만 1000만명의 문턱은 아직 높다. 빅데이터 플랫폼 모바일인덱스 집계에 따르면 지난 6월 기준 MAU 1000만명 넘는 금융 플랫폼은 토스(1427만명), 카카오뱅크(1315만명), KB국민은행(1150만명) 등 3곳 뿐이다. 신한은행은 945만명으로 1000만명에 못 미친다.
- [2023.12.18 슈퍼쏠 앱으로의 통합 ]
- 슈퍼쏠은 신한금융의 주요 그룹사인 ▲은행 ▲카드 ▲증권 ▲라이프 ▲저축은행 등 5개사 금융 앱의 핵심 기능을 결합해 ‘한 곳에서 빠르게’,‘ 다양한 기능을 융합해 편리하게’ 금융 업무를 볼 수 있는 통합 앱
- [2024.1.16] 슈퍼SOL 앱 전용 적금 출시▲ 신한은행은 신한금융그룹 통합 앱 '신한 슈퍼 쏠(SOL)' 전용 적금 상품 '신한 슈퍼SOL 포인트 적금'을 16일 출시했다. 10만 계좌 한도로 출시된 6개월 만기 적금으로, 금리는 기본금리 연 2.0%에 최대 3.0%포인트(p)
- [게시판] 신한은행 '슈퍼SOL' 앱 전용 적금 출시
주요 기능
- 기본홈 / 쉬운홈 / 자산관리
- 하단 메뉴
- 홈
- 내계좌 / 계좌금액 정보 + 간편앱출금 / 다른기관 계좌등록
- SUPERSQL (포인트) / 카드 / 증권 / 보험
- 땡겨요(배달앱) / 대출비교 / 스토리뱅크(거래내역에 나의 스토리를 담기) / SQL뱅크 사용팁 / 쏠지갑 / 쏠야구 / 주식현재가 / 이벤트 / 카드승인내역
- 메뉴를 추가하여 사용자가 원하는 홈 화면을 구성할 수 있음.
- (공과금 / 환율 / 친구관리 등 페이지 추가 가능 )
- 메뉴를 추가하여 사용자가 원하는 홈 화면을 구성할 수 있음.
- 자산관리
- 자산연결하기
- 한눈에
- 자산분석(보유자산 리포트)
- 소비분석(월별/기간별 소비추이 그래프)
- 금융상품 비교(예적금/대출/카드/입출금)
- 캘린더 / 바로이체 / 금융상품(보유 안내) / 투자지표알리미 / 대표서비스보기 / 연결관리 등
- 자산
- 자산별 / 기관별 자산 정보
- 자산목록 편집 기능
- 목표관리
- 자산분석 ( EX, 또래 중 상위 N%)
- 추천 자산 서비스
- 소비
- 예산관리
- 카드
- 소비카테고리
- 소비분석
- 가계부
- 선물
- 이벤트
- 도전, 챌린지
- 정보 공유
- 상품
- 나의 상품바구니
- 상품
- 맞춤추천 상품
- 모으기
- 입출금 / 예적금청약 / 외화예적금
- 빌리기/소비하기
- 대출/카드
- 불리기
- 펀드 / 신탁 / ISA / 포트폴리오 / 골드,실버
- 준비하기
- 퇴직연금 / 보험
- 혜택
- 추천
- 이벤트 / 야구퀴즈 / 광고포인트 / 모바일쿠폰마켓 / 급여클럽 / 신한슈퍼SOL쿠폰 / 배달앱
- 맞춤 혜택 정보
- 라이프
- 추천
- 나만의 아바타 만들기
- 쏠쏠한 결제 ( 쏠편한 결제, 제로페이 상품권, 서울페이 상품권 - 즐겨찾기 활성화 )
- 운세 / 퀴즈 등
- 골프예약 / 자동차 매거진 등
- 여행자 보험 / 정부보조금 찾기 / 자동차보험 찾기 등
- 그 외에도 신한의 이벤트, 유튜브 홍보 페이지로 기능
- 추천
- 챗봇
- 챗봇으로 신한의 서비스 키워드 별 검색 가능
- 마이페이지
- 보유쿠폰 멤버십 등금 , 당행 타행 자동이체 등록 , 설정/인증 정보(이체한도 등) , 상담연결(전담직원 안내 등 ) , 모바일번호표(오프라인 창구에서 기능 이용 가능)
- 홈
-
- 유료 기능 - X 없음.
- 은행에 대한 모든 기능들을 대부분 사용할 수 있음
- 카드나 증권, 보험에 대한 정보들도 동기화
- 최근 이체 내역(수신은행,수신인,이체금액 등)들이 동기화 되어 다시 금융거래를 할 경우 편리.
- 챗봇이용이 가능하여 필요한 기능을 바로 검색 가능함.
- 버벅거림이 낮은편
- 기본 홈화면 OR 쉬운 홈화면
- 쉬운 홈화면에서는 실버 고객들에게 편리한 큰 글자 및 대표 서비스만 제공하여 빠른 은행 앱 이용이 가능하도록 함.
- 이벤트 정보들이 너무 많아서 인터페이스가 복잡하다고 느껴짐.
- 다른 메뉴에서 제공하는 정보들이 중복되는 이벤트 정보들임.
- 스토리뱅크라는 기능이 무슨 기능인지 은행 앱에 필요한 기능인지 잘 모르겠음.
- 화상으로 얼굴을 보고 인증서 재발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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