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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비스 소개
- 2013년에 출시되어 현재 화장품 어플 1위인 앱으로, '화장품을 해석하다'라는 뜻을 가지고 있음.
- 화장품 리뷰, 랭킹, 성분표 제공 , 체험단 , 뷰티 어워드 등 다양한 정보를 공유하고, 쇼핑까지 가능한 국내 최대 화장품 플랫폼.
- 화장품의 성분표와 리뷰를 유저의 피부 상태에 설정하여 필요한 정보만 볼 수 있는 맞춤 서비스 기능을 제공.
- 매년 상/하반기에 소비자들의 리뷰를 평가 기준으로 주최하는 뷰티 어워드를 주최함. 자체 개발한 어뷰징 리뷰 판단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인위적인 목적으로 작성한 리뷰를 걸러내고 전담팀에서 재검수하는 등 4단계에 걸쳐 랭킹을 선정.
2. 서비스 분석
2.1 서비스 미션 & 비전
- 데이터와 기술을 통해 화장품 시장을 혁신하는 뷰티 테크 플랫폼
- 데이터 기반 개인 맞춤 기능이 고도화 되어 개인에게 맞는 제품을 큐레이션하는 서비스
- 유명하지 않은 중소 브랜드사의 품질 좋은 화장품을 발견하고 개발을 지원하는 ‘뷰티 브랜드 엑셀러레이션 플랫폼’(Beauty Brand Acceleration Platform) 즉, 브랜드들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돕는 기업.
2.2 서비스 목표 & 전략
- 나 중심의 구매 미러링 - "MErroring은 나라는 개인의 고유성에 집중하면서도 비슷한 공동체를 찾고 모방하는 트렌드를 ME 와 Mirroring을 합쳐 표현한 합성어로, 스타보다는 나와 취향과 성향이 비슷한 사람을 따라하는 디토 성향과 함께 올해도 두드러지게 나타날 뷰티 트렌드. 이에 화해는 유사집단의 랭킹을 더 쉽게 파악하려는 소비자 트렌드에 발맞춰 피부타입별, 연령별, 퍼스널컬러별 다양한 랭킹을 확인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확장하는 것이 목표.
- 성분의 중요성 확대 - 화해 데이터 분석에 의하면 과거 유저들은 나쁜 성분을 걸러내는데 집중했지만, 이제는 원하는 효능의 성분을 추가하는 것으로 변화함에 따라, 최근 효능이 있는 주요 성분을 제품명에 넣어 강조하는 브랜딩을 활성화 할 것.
- 가격을 낮추고, 가치를 강조 - 가격을 중시하는 트렌드가 대다수의 뷰티 소비자에게서 공통적으로 관찰되고 있음에 따라 저렴한 가격을 1차 목표로 함. 그러나 소비자를 사로잡기 위한, 가격에 준하거나 그 이상의 가치는 기본으로 플러스(+) 될 수 있도록 함. 그 외에 환경, 나눔, 감성, 또는 재미 등 추가 가치를 확대할 것.
- 브랜드와의 상생 - 브랜드들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목표로, 소비자들의 공정하고 신뢰할 수 있는 리뷰 서비스와 함께 브랜드가 성장할 수 있는 서비스와 비즈니스 도구들을 지속적으로 확장해나갈 예정.
http://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6137
2.3 서비스 구조
2.3.1 서비스 주체
- 일반 유저 (소비자)
- 화장품 업체 및 광고주
2.3.2 서비스 현황
[매출 현황]
- 화해를 운영하는 버드뷰는 지난 11월 별도, 연결 회계 기준에서 모두 BEP(손익 분기점)를 넘겨 흑자 전환에 성공했다고 26일 밝혔다. 매출 역시 전년 동월 대비 51% 급증한 70억원을 기록함.
- 화해 파트너사 수가 급증한 것이 주 이유. 라운드랩, 토리든, 비플레인, 에스네이처 등 화해를 통해 급성장한 인디 브랜드들이 늘어나면서, 화해가 브랜드들의 빠른 성장을 위한 필수 입점 채널로 자리잡음.
- 그러나, 예상보다 기업가치가 저평가되면서 버드뷰는 코스닥 시장 상장에 나섰으나 잠정 철회함. 또한 수익성 개선 목표로 최근 희망 퇴직을 통해 인력 절반 가량을 감축하였음.
[주요 서비스]
- ‘클린 리뷰’ 를 만들기 위한 화해 자체 어뷰징 탐지 시스템
- 리뷰의 검수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 AI 기술 기반의 어뷰징 탐지 시스템을 도입.
- 먼저, 수백만 건의 리뷰 데이터를 학습한 AI가 개인정보 노출, 광고 등 부정적 의도를 가지고 작성된 리뷰의 특징을 파악하여 1차 검토를 진행함.
- 이후 검수 전담팀에서 정성적 부분도 재검수하여 클린 리뷰인지 확인함.
- 특히, 실제 제품 사용 후기 및 사진인지 진위 여부를 파악하고, 홍보 비방이 없는 클린한 리뷰인지 브랜드, 제품 단위로 확인하여 조작된 리뷰가 아닌 ‘진짜 리뷰’를 볼 수 있도록 함.
- 내 피부에 맞는 ‘인생템찾기’ , ‘고민해결템’ , ‘리뷰 토픽’ 등의 AI 기반 맞춤 기능 활성화 전략
- 2019년, 개인의 피부 특성에 맞는 화장품을 볼 수 있는 “내피부맞춤” 필터 기능 도입.
- “인생템찾기” & “고민해결템” - 화해 리뷰 데이터를 기반으로 유저 피부 타입과 고민에 맞는 제품 추천과 리뷰, 성분, 쇼핑 정보까지 한 번에 모아볼 수 있는 서비스.
- “리뷰 토픽” - 유저들이 어떤 제품에 대한 리뷰를 작성할 경우, 공통적으로 언급하는 제품 특성들을 추출하여 고객들에게 보여주는 기능.
- 화해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사용자 관점에서 분석하여 위와 같은 기능들로 개인의 니즈에 맞는 최적의 큐레이션 서비스를 제공함.
- 화해쇼핑 - 화해의 커머스 비즈니스
- 화해와 단독 입점을 계약한 브랜드에 적극적인 투자를 통해, 합리적인 가격을 소비자에게 제공.
- 나에게 맞는 제품을 합리적으로 구매할 수 있도록 개인에게 맞는 정보만 큐레이션.
- 화해쇼핑 내 런칭한 ‘고민해결템’ 은, 화해 유저들의 리뷰 기반으로, 제품 카테고리별 가장 많이 언급된 핵심 내용을 AI에 학습시켜, 리뷰 토픽들로 분류한 후, 각 리뷰 토픽별 가장 만족도가 높은 제품 랭킹을 매주 업데이트.
- 이에 유저들의 화장품 구매 기준에 대한 변화를 이끌어 냄.
- 성분과 가격 모두 저렴한 루키브랜드의 제품정보
- 중소 브랜드의 브랜딩, 기획, 마케팅 컨설팅 등의 다양한 영역의 실질적 지원을 통해 가격 메리트 상승.
- 뷰티 전문 MD의 분석 데이터를 통하여 기존 제품을 최신 트렌드에 맞는 기획상품으로 재구성.
- 유저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새롭게 각색한 ONLY 화해 상품 출시.
- 뷰티어워드
- 매년, 화해만이 가진 차별화된 테이터 역량을 바탕으로 제품의 우수성을 알릴 수 있는 ‘효능·효과’를 중심으로 한 어워드 부문을 발표함.
- 평가단의 철저한 심사 단계를 통하여 선정된 뷰티어워드 제품은 소비자에게 신뢰감을 주기에, 제품 매출 상승 및 제품 홍보에도 효과적.
https://blog.hwahae.co.kr/all/hwahae/talk/8425
2.3.3 수익 구조
-
- 이벤트 광고, 개별 광고 상품, 등의 광고 상품으로 광고 비용 수급으로 수익 창출.
- 화해 쇼핑 입점 브랜드에게 판매 대금 수수료를 받아 수익을 창출하는 수익구조.
3. 서비스 문제점 및 개선 방향
- 문제1. 화해쇼핑 커머스 도입으로 인한 UI/UX에 대한 유저의 불만
- 화해쇼핑 커머스 도입으로 기존의 리뷰 기능보다 제품의 광고에 초점이 맞춰진 화면 기획에 대한 유저들의 불만
- 문제2. 화해 뷰티어워드의 공정성 대한 소비자의 의혹 양상
- 일정한 비용을 내면 뷰티어워드에 제품 선정이 가능하다는 의혹이 커져 “화해뷰티어워드” 의 공정성에 대한 논란이 높음.
- 문제3. 성분표에 대한 정보 논란
- 화해는 단순한 온라인 업체인데에 반하여, 소비자들에게 큰 영향을 미치는 기업.
- 식약처 임상을 통과한 화장품에 대한 안전 평가로 인하여 기업 브랜딩 이미지에 악영향을 미치기에 화장품 시장에 혼란을 줄 수 있음.
4. 서비스 개선안 도출
- 해결방안 1. UI/UX에 대한 유저의 painpoint를 반영한 홈화면 개편
- UI/UX에 대하여 조금 더 심플하고 직관적인 디자인으로 변화해야 할 필요성이 있음.
- 특히 광고 상품에 대한 알림 및 정보, 상품 정보의 과한 이미지 노출은 사용자로 하여금 거부감을 줄 수 있기에, 사용자에게 맞는 정보 만을 노출시키는 방식을 도입해야 할 것으로 보임.
- 해결방안 2. 뷰티어워드 평가단 공개모집 및 평가기준 투명화
- 뷰티어워드를 심사하는 평가단에 대하여, 체계적으로 그 평가 인원단을 선정하는 기준을 정하고, 투명성을 높이기 위하여 평가위원들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야 함.
- 평가위원에 대한 선정 기준 공개
- 유저 참여 방식으로 평가위원 선정
- 뷰티어워드를 심사하는 평가단에 대하여, 체계적으로 그 평가 인원단을 선정하는 기준을 정하고, 투명성을 높이기 위하여 평가위원들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야 함.
- 해결방안 3. 유저 개인의 특이사항을 기입할 수 있는 기능 & 필터 기획
- 제품의 성분표를 검증할 수 있는 화해의 평가 기준에 대한 연구 진행 및 투자가 필요할 것으로 보임.
- 개개인에게 성분에 대한 문제가 상이하므로, 유저들에게 이에 대한 안내 및 공지가 필수되어야 할 것.
- 개인의 특이사항 정보를 기입할 수 있는 마이페이지
- 해당 정보를 반영한 필터
- 해당 정보를 반영한 성분표 수정
- 성분표 즐겨찾기 기능 > 사용자의 체질에 반하는 성분이 있을 경우 고려
다음과 같이 화해 앱에 대한 시장 분석 및 문제점 도출을 진행하였다.
역기획은 처음이라 어려웠고,,, 문제 정의를 확실히 해서 해결점을 잘 찾아내야겠다.
다음 포스팅 글에서는 해결방안을 구체적으로 풀어낼 예정이다.
♥♥♥♥♥♥♥♥기대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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