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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기획] 화해 _ 서비스 소개와 개선점 제안

yeah민하 2024. 3. 12. 08: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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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비스 소개 


  • 2013년에 출시되어 현재 화장품 어플 1위인 앱으로, '화장품을 해석하다'라는 뜻을 가지고 있음.
  • 화장품 리뷰, 랭킹, 성분표 제공 , 체험단 , 뷰티 어워드 등 다양한 정보를 공유하고, 쇼핑까지 가능한 국내 최대 화장품 플랫폼.
  • 화장품의 성분표와 리뷰를 유저의 피부 상태에 설정하여 필요한 정보만 볼 수 있는 맞춤 서비스 기능을 제공.
  • 매년 상/하반기에 소비자들의 리뷰를 평가 기준으로 주최하는 뷰티 어워드를 주최함. 자체 개발한 어뷰징 리뷰 판단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인위적인 목적으로 작성한 리뷰를 걸러내고 전담팀에서 재검수하는 등 4단계에 걸쳐 랭킹을 선정.

2. 서비스 분석


2.1 서비스 미션 & 비전

  • 데이터와 기술을 통해 화장품 시장을 혁신하는 뷰티 테크 플랫폼
  • 데이터 기반 개인 맞춤 기능이 고도화 되어 개인에게 맞는 제품을 큐레이션하는 서비스
  • 유명하지 않은 중소 브랜드사의 품질 좋은 화장품을 발견하고 개발을 지원하는 ‘뷰티 브랜드 엑셀러레이션 플랫폼’(Beauty Brand Acceleration Platform) 즉, 브랜드들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돕는 기업.

2.2 서비스 목표 & 전략

  1. 나 중심의 구매 미러링 - "MErroring은 나라는 개인의 고유성에 집중하면서도 비슷한 공동체를 찾고 모방하는 트렌드를 ME 와 Mirroring을 합쳐 표현한 합성어로, 스타보다는 나와 취향과 성향이 비슷한 사람을 따라하는 디토 성향과 함께 올해도 두드러지게 나타날 뷰티 트렌드. 이에 화해는 유사집단의 랭킹을 더 쉽게 파악하려는 소비자 트렌드에 발맞춰 피부타입별, 연령별, 퍼스널컬러별 다양한 랭킹을 확인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확장하는 것이 목표.
  2. 성분의 중요성 확대 - 화해 데이터 분석에 의하면 과거 유저들은 나쁜 성분을 걸러내는데 집중했지만, 이제는 원하는 효능의 성분을 추가하는 것으로 변화함에 따라, 최근 효능이 있는 주요 성분을 제품명에 넣어 강조하는 브랜딩을 활성화 할 것.
  3. 가격을 낮추고, 가치를 강조 - 가격을 중시하는 트렌드가 대다수의 뷰티 소비자에게서 공통적으로 관찰되고 있음에 따라 저렴한 가격을 1차 목표로 함. 그러나 소비자를 사로잡기 위한, 가격에 준하거나 그 이상의 가치는 기본으로 플러스(+) 될 수 있도록 함. 그 외에 환경, 나눔, 감성, 또는 재미 등 추가 가치를 확대할 것.
  4. 브랜드와의 상생 - 브랜드들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목표로, 소비자들의 공정하고 신뢰할 수 있는 리뷰 서비스와 함께 브랜드가 성장할 수 있는 서비스와 비즈니스 도구들을 지속적으로 확장해나갈 예정.

http://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6137

2.3 서비스 구조

2.3.1 서비스 주체

  • 일반 유저 (소비자)
  • 화장품 업체 및 광고주

2.3.2 서비스 현황

[매출 현황]

  • 화해를 운영하는 버드뷰는 지난 11월 별도, 연결 회계 기준에서 모두 BEP(손익 분기점)를 넘겨 흑자 전환에 성공했다고 26일 밝혔다. 매출 역시 전년 동월 대비 51% 급증한 70억원을 기록함.
  • 화해 파트너사 수가 급증한 것이 주 이유. 라운드랩, 토리든, 비플레인, 에스네이처 등 화해를 통해 급성장한 인디 브랜드들이 늘어나면서, 화해가 브랜드들의 빠른 성장을 위한 필수 입점 채널로 자리잡음.
  • 그러나, 예상보다 기업가치가 저평가되면서 버드뷰는 코스닥 시장 상장에 나섰으나 잠정 철회함. 또한 수익성 개선 목표로 최근 희망 퇴직을 통해 인력 절반 가량을 감축하였음.

[주요 서비스]

  • 클린 리뷰’ 를 만들기 위한 화해 자체 어뷰징 탐지 시스템
    • 리뷰의 검수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 AI 기술 기반의 어뷰징 탐지 시스템을 도입.
    • 먼저, 수백만 건의 리뷰 데이터를 학습한 AI가 개인정보 노출, 광고 등 부정적 의도를 가지고 작성된 리뷰의 특징을 파악하여 1차 검토를 진행함.
    • 이후 검수 전담팀에서 정성적 부분도 재검수하여 클린 리뷰인지 확인함.
    • 특히, 실제 제품 사용 후기 및 사진인지 진위 여부를 파악하고, 홍보 비방이 없는 클린한 리뷰인지 브랜드, 제품 단위로 확인하여 조작된 리뷰가 아닌 ‘진짜 리뷰’를 볼 수 있도록 함.
  • 내 피부에 맞는 ‘인생템찾기’ , ‘고민해결템’ , ‘리뷰 토픽’ 등의 AI 기반 맞춤 기능 활성화 전략
    • 2019년, 개인의 피부 특성에 맞는 화장품을 볼 수 있는 “내피부맞춤” 필터 기능 도입.
    • “인생템찾기” & “고민해결템” - 화해 리뷰 데이터를 기반으로 유저 피부 타입과 고민에 맞는 제품 추천과 리뷰, 성분, 쇼핑 정보까지 한 번에 모아볼 수 있는 서비스.
    • “리뷰 토픽” - 유저들이 어떤 제품에 대한 리뷰를 작성할 경우, 공통적으로 언급하는 제품 특성들을 추출하여 고객들에게 보여주는 기능.
    • 화해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사용자 관점에서 분석하여 위와 같은 기능들로 개인의 니즈에 맞는 최적의 큐레이션 서비스를 제공함.

  • 화해쇼핑 - 화해의 커머스 비즈니스
    • 화해와 단독 입점을 계약한 브랜드에 적극적인 투자를 통해, 합리적인 가격을 소비자에게 제공.
    • 나에게 맞는 제품을 합리적으로 구매할 수 있도록 개인에게 맞는 정보만 큐레이션.
    • 화해쇼핑 내 런칭한 ‘고민해결템’ 은, 화해 유저들의 리뷰 기반으로, 제품 카테고리별 가장 많이 언급된 핵심 내용을 AI에 학습시켜, 리뷰 토픽들로 분류한 후, 각 리뷰 토픽별 가장 만족도가 높은 제품 랭킹을 매주 업데이트.
    • 이에 유저들의 화장품 구매 기준에 대한 변화를 이끌어 냄.
  • 성분과 가격 모두 저렴한 루키브랜드의 제품정보
    • 중소 브랜드의 브랜딩, 기획, 마케팅 컨설팅 등의 다양한 영역의 실질적 지원을 통해 가격 메리트 상승.
    • 뷰티 전문 MD의 분석 데이터를 통하여 기존 제품을 최신 트렌드에 맞는 기획상품으로 재구성.
    • 유저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새롭게 각색한 ONLY 화해 상품 출시.
      
  • 뷰티어워드
    • 매년, 화해만이 가진 차별화된 테이터 역량을 바탕으로 제품의 우수성을 알릴 수 있는 ‘효능·효과’를 중심으로 한 어워드 부문을 발표함.
    • 평가단의 철저한 심사 단계를 통하여 선정된 뷰티어워드 제품은 소비자에게 신뢰감을 주기에, 제품 매출 상승 및 제품 홍보에도 효과적.

 

https://blog.hwahae.co.kr/all/hwahae/talk/8425

2.3.3 수익 구조

    1. 이벤트 광고, 개별 광고 상품, 등의 광고 상품으로 광고 비용 수급으로 수익 창출.
    2. 화해 쇼핑 입점 브랜드에게 판매 대금 수수료를 받아 수익을 창출하는 수익구조.

 

3. 서비스 문제점 및 개선 방향


  • 문제1. 화해쇼핑 커머스 도입으로 인한 UI/UX에 대한 유저의 불만
    • 화해쇼핑 커머스 도입으로 기존의 리뷰 기능보다 제품의 광고에 초점이 맞춰진 화면 기획에 대한 유저들의 불만
  • 문제2. 화해 뷰티어워드의 공정성 대한 소비자의 의혹 양상
    • 일정한 비용을 내면 뷰티어워드에 제품 선정이 가능하다는 의혹이 커져 “화해뷰티어워드” 의 공정성에 대한 논란이 높음.
  • 문제3. 성분표에 대한 정보 논란
    • 화해는 단순한 온라인 업체인데에 반하여, 소비자들에게 큰 영향을 미치는 기업.
    • 식약처 임상을 통과한 화장품에 대한 안전 평가로 인하여 기업 브랜딩 이미지에 악영향을 미치기에 화장품 시장에 혼란을 줄 수 있음.

 

4. 서비스 개선안 도출

  • 해결방안 1. UI/UX에 대한 유저의 painpoint를 반영한 홈화면 개편
    • UI/UX에 대하여 조금 더 심플하고 직관적인 디자인으로 변화해야 할 필요성이 있음.
    • 특히 광고 상품에 대한 알림 및 정보, 상품 정보의 과한 이미지 노출은 사용자로 하여금 거부감을 줄 수 있기에, 사용자에게 맞는 정보 만을 노출시키는 방식을 도입해야 할 것으로 보임.
  • 해결방안 2. 뷰티어워드 평가단 공개모집 및 평가기준 투명화
    • 뷰티어워드를 심사하는 평가단에 대하여, 체계적으로 그 평가 인원단을 선정하는 기준을 정하고, 투명성을 높이기 위하여 평가위원들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야 함.
      • 평가위원에 대한 선정 기준 공개
      • 유저 참여 방식으로 평가위원 선정
  • 해결방안 3. 유저 개인의 특이사항을 기입할 수 있는 기능 & 필터 기획 
    • 제품의 성분표를 검증할 수 있는 화해의 평가 기준에 대한 연구 진행 및 투자가 필요할 것으로 보임.
    • 개개인에게 성분에 대한 문제가 상이하므로, 유저들에게 이에 대한 안내 및 공지가 필수되어야 할 것.
      • 개인의 특이사항 정보를 기입할 수 있는 마이페이지
      • 해당 정보를 반영한 필터
      • 해당 정보를 반영한 성분표 수정
      • 성분표 즐겨찾기 기능 > 사용자의 체질에 반하는 성분이 있을 경우 고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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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과 같이 화해 앱에 대한 시장 분석 및 문제점 도출을 진행하였다.

역기획은 처음이라 어려웠고,,, 문제 정의를 확실히 해서 해결점을 잘 찾아내야겠다. 

 

다음 포스팅 글에서는 해결방안을 구체적으로 풀어낼 예정이다. 

♥♥♥♥♥♥♥♥기대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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