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메인 - 교육
열품타가 성장한 이유
- 디지털화의 증가: 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학생들과 교육자들이 스마트폰, 태블릿, 노트북 등 다양한 디바이스를 활용하여 학습할 수 있게 되었다.
- 학습의 편의성 증대: 교육 앱은 사용자에게 언제 어디서나 학습할 수 있는 편의성을 제공한다. 즉,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학습이 가능하다.
- 맞춤화된 학습 경험: 교육 앱은 학습자의 수준, 성향, 학습 속도에 따라 맞춤화된 콘텐츠 제공이 가능하다.
- 상호 작용과 참여 증대: 교육 앱은 게임화 요소나 인터랙티브한 기능을 통해 학습 과정을 더욱 흥미롭게 만들 수 있다. 학습자들은 교육 앱을 통해 더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학습에 대한 흥미를 높일 수 있게 되었다.
- 저비용 학습 옵션: 교육 앱은 비용 효율적인 학습 옵션을 제공합니다. 전통적인 교육 방식에 비해 더 저렴하게 제공되는 경우가 많아, 경제적인 이점도 교육 앱의 성장 이유 중 하나이다.
- 코로나19와 원격 교육: 코로나19 대유행으로 인해 대부분의 교육이 원격으로 이루어져야 했던 시기에 교육 앱의 수요가 급증하였다. 이는 원격 교육이 일상적인 방식으로 받아들여지면서 교육 앱의 성장을 가속화시킨 이유이다.
현재 시장 현황 및 규모
- 코로나19로 인해 급부상한 온라인 교육 시장2022년 1월부터 9월까지 전 세계적으로 교육 앱의 다운로드 건수는 24억 건에 달했으며, 그중 Google Play와 iOS 사용자의 비율은 각각 60.3%와 39.7% 이다.
- 코로나19 영향으로 전 세계 오프라인 교육은 다양한 제약을 받으면서, 교육 앱 (특히 온라인 교육 앱) 다운로드의 큰 성장을 이루었다. 데이터에 따르면 2020년 글로벌 교육 앱의 총 다운로드 건수는 39억 건으로, 2019년 대비 40.8% 증가하였다. 2021년 이후 교육 앱의 다운로드 건수는 소폭 감소하였지만, 팬데믹 이전보다는 훨씬 높은 수준이다.
전 세계 교육 앱의 수익 또한 꾸준히 증가해, 2021년에는 2019년의 2배인 22억 달러를 돌파하였다. 교육 앱의 주요 인앱 구매 방식은 교육과정 구매와 구독이다.
2022년 1월부터 9월까지 전 세계 교육 앱의 총 수익은 19억 달러로, 애플 사용자가 수익점유율의 85.4%를 기여하였으며, 그중 아이패드의 수익은 29%를 차지하였다.
일부 교육 앱은 다양한 주제와 학습 수준에 맞춘 콘텐츠를 제공하며, 많은 기업과 학교에서는 교육 앱을 도입하여 직원이나 학생들이 언제 어디서나 학습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이처럼, 많은 기업들이 교육 앱 분야에 진입하고 있고, 기존의 교육 기관들도 디지털 플랫폼에 투자하고 있어 교육 앱 시장은 높은 경쟁과 함께 계속해서 성장할 전망이다.
서비스
개요
- 앱스토어 내 분류 카테고리 - 교육
- 주요 타겟 - 배움에 관심있는 모든 전 연령층의 학습자.
주요 기능
- 무료 기능
- 앱 사용 제한 기능
- 공부 시작 타이머 설정 시 타 앱 사용이 제한되는 기능
2. To-do 리스트 기능- 유저가 설정한 카테고리에 맞는 투두 일정을 설정 후, 클릭 시 상태를 변경하는 기능
- 앱 사용 제한 기능
3. 스터디 시간 공유 기능
- 같은 카테고리를 가진 유저들과 스터디 시간을 공유할 수 있는 기능
4. 통계 기능
- 현재 사용자의 총 공부시간을 일 / 주 / 월 / 추이로 보여주는 기능
유료 기능
- 애플워치 측정
- 6개월 광고 제거
- 12개월 광고 제거
해당 서비스가 잘되는 이유(서비스 특징) / 시장경쟁력
열품타는 수험생의 하루를 관리해주고, 지속적인 동기부여를 통해 열정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서비스이다.
현재 열품타는 별도의 마케팅이나 홍보 없이 330만 가입자를 달성했다.
여기에 하루 평균 사용 기간이 약 40분으로 수험생에게는 카카오톡이나 네이버보다도 많은 체류시간을 가진 서비스가 되었다.
또한, 21년도 여러 언어로 번역하여 배포함에 따라 해외에서도 사용자가 빠르게 늘고 있다.
열품타에서 공부에서 중요한 것은 두 가지라고 말한다. 첫 번째로 좋은 학습 콘텐츠, 두 번째는 동기 부여이다.
그러나, 공부, 스터디 , 수학, 영어 등의 단어가 들어간 앱은 많지만 ‘열정’이라는 단어가 들어간 앱은 찾아보기 힘들다.
많은 사람이 콘텐츠에 집중할 때, 열품타의 동기부여에 집중하였고, 이 부분에서 학생들이 공감하여 시장 경쟁력을 갖출 수 있게 되었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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