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리적인 기획을 하려면, 그에 타당한 뒷받침되는 근거가 있어야 한다. 그리고 그 근거는 무엇보다 유저리서치!!! 에서 많이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유저 리서치에는 여러가지 방법이 있는데, 닐슨 노먼 그룹이 만든 3차원 프레임 워크를 중점으로 소개해보려고 한다 ! 다음은 닐슨 노먼 그룹이 만든 3차원 프레임워크 기반으로, 직접 각색한 차트이다. 1. 행동 vs 태도 2. 정성 vs 정량 3. 사용맥락 이렇게 크게 3가지로 유저리서치를 분류해볼 수 있다. 1. 행동 vs 태도 행동 - "사람들이 하는 것" 태도 - "사람들이 말하는 것" 행동 차원의 조사로는 대표적으로 "사용성 테스트" 가 있다. 사용성 테스트란, 서비스를 어떻게 사용하는지 관찰하여 어떠한 문제가 있는지 확인하는 방법이다. 태도 차원의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