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DA, DS의 차이점은 ?

yeah민하 2023. 11. 29. 14:48
반응형

데이터를 다루는 직업에는 데이터 분석가와 , 데이터 사이언티스트가 있다.

 

즉,

 

Data Analyst 데이터 분석가 

Data Scientist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로 나뉜다. 

 

이 둘의 차이점은 무엇일까 ? 

 

먼저 강조 역량에서 차이가 난다. 

 

1. 데이터모델링2. SOFT ENGINEERING 3. 통계지식4. 기획력

 

이렇게 4가지로 크게 나뉠 수 있는데, 

 

1,2,3 은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3,4는 데이터 분석가에서 더 중요하게 생각하는 역량이라고 말할 수 있다. 

 

따라서,카카오 / 네이버 / 국민은행 / 신한은행 에서는 알고리즘 코딩테스트를 데이터 사이언티스트는 보고, 데이터 분석가는 보지 않는다고 한다. ( 카카오는 제외! 데이터 분석가도 알고리즘.. 테스트 본다고 한다)

 

데이터 사이언티스트는 머신러닝 역량 , 협업 역량중요!하다고 한다.

 

특히, 데이터 엔지니어를 희망한다면 머신러닝 역량이 더 중요하게 된다.  

 

데이터 분석가는 

데이터 사이언티스트와 달리 "SQL" 을 공부하면 된다! 

 

통계지식에서는 어떻게 차이가 나는가 ? 

 

DS > DA

 

기획력 / 인사이트에서는 어떻게 차이가 나는가 ? 

 

먼저, 인사이트에 대한 능력은, '가설을 세우는 능력' 이 아닐까?

 

> 지원 분야에 대한 흥미가 많다면 인사이트가 더 많아질 수 밖에 없을 것!! 

 

상상력이 필요하고, 고객에 대한 깊은 이해가 필요할 것. 

 

데이터 분석가는, 

얼마나 특정 도메인을 잘 알고 있느냐가 제일 중요할 것 ! 

 

 


데이터 분석가와 데이터 사이언티스트에 대한 차이점과 공통점 등에 대해서 간략하게 정리해보았다.

 

PM/PO 을 희망하고 있는 나로써는, 데이터 분석가가 조금 더 나의 진로와 연관된 직무라고 생각이 들었다. 

어떠한 직무에 얼마나 많은 도메인을 가지고 있느냐에 따라 기획력이 상승되는 것이다. 

기획자로써도 데이터 분석을 심층적으로 할 수 있게 된다면 더 좋은 기획안을 내놓을 수 있지 않을까? 

 

다양한 공모전과 대외활동을 통해서 내가 어떤 직무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있는지 알아야 할 것이다. 

( 헬스케어와 핀테크[금융] 쪽이지 않을까 싶다...! ) 

 

지금 하고 있는 핀테크[핀더펜] 프로젝트를 하면서 내가 관심있는 분야를 웹기획한다면 더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또, 금융관련 데이터를 분석하는 경험들이 쌓인다면 앱 개발에 더 도움이 될 것 같다 ! 

 

앞으로의 6개월 빅데이터 분석 전문가 과정의 첫 특강에서 알게된

데이터분석가, 데이터사이언티스트에 대한 내용들을 먼저 정리해보았다. 

 

열심히 해보자 !!!!! 


 

1. 데이터모델링

 - 머신러닝

 - 딥러닝

 - EDA,데이터 전처리

 

2. 소프트엔지니어링

 - 알고리즘 코딩 테스트

 - 자료구조 

 

3. 통계지식

 - 

 - 

 

4. 기획력 / 인사이트

 

 

 

 

 

 

 

 

반응형